간호계뉴스

  •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 출처: 헬스포커스
  • 2024.06.03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학장 김혜영)이 1924년 설립된 이후, 2024년 올해 역사적인 10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전갑규관(간호대학) 일대와 존슨홀에서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를 개했다.

 

5월 30일 ‘100주년 기념 음악회’를 시작으로, 5월 31일에는 간호대학 100주년 ‘100주년 기념식’과 ‘100주년 기념 역사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남석 학교법인 계명대학교 이사장, 신일희 계명대학교 총장, 박승호 계명문화대학교 총장, 조치흠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장 겸 의무부총장, 김혜영 계명대학교 간호대학장, 박숙진 간호대학 동창회장 등 내빈과 최연숙 국회의원, 전인영 메풀 전산초 학술교육재단 이사, 김증임 한국간호과학회장, 서부덕 대구시간호사회장 등 많은 외빈이 자리했으며, 국내 및 해외 동문들이 함께 간호대학의 100주년을 축하했다.  

 

신일희 계명대학교 총장은 축사에서 “여성의 사회 활동이 많지 않던 시절, 계명대 간호대학의 전신인 간호부양성소가 곧 한국 여성 교육의 시작이었다. 지금까지 개척해 온 영광의 길을 넘어 새로운 100년 역사로 비상하는 간호대학이 되기를 희망한다. 또한, 지금까지 전국 최고의 간호대학으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준 모든 분께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하길 기도 드린다.”라고 말했다.

 

조치흠 계명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동산의료원장은 “올해 간호대학 100주년은 다음 100주년을 준비하는 시금석과 같은 아주 중요한 시간이다. 향후 10년 안에 전국 TOP3 간호대학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의료원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김혜영 계명대학교 간호대학장은 “현재까지 6,200여 명의 대한민국 간호 인재를 배출해 온 간호대학은 100년간 걸어온 발자취 하나하나가 모두 자랑스러운 역사였다. 앞으로도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간호 인재 양성을 위해 실습 교육 및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해외 국제교류프로그램 등을 통해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간호대학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100주년 기념식에 앞서 100주년 기념 역사관도 개관했다. 참석한 내외빈은 간호대학 파노라마 모형과 메풀 전산초 박사를 비롯한 계명대 간호대학의 역사적인 인물 콘텐츠 등을 둘러보며 간호대학 100주년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겼다. 이외에도, 역사서 북 콘서트, 계명대 성서캠퍼스 및 동산병원 투어, 간호대학 동창회 총회 개최, 대구동산병원 및 대구 투어 등 다양한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한편, 계명대학교 간호대학은 구한말 의료 불모지였던 대구ㆍ경북 지역에 서양 의술을 최초로 펼친 제중원(濟衆院, 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에서 환자를 돌보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는 기독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하복음(Clara Hedberg Bruen) 간호 선교사가 설립한 간호부양성소로 출발했다.

 

 

 

장영식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헬스포커스뉴스(https://www.healthfocus.co.kr)